For maintenance

MELSEC-AOJ2(MOJ2) CPU RUN ERROR 발생(습도로 인한 고장) 본문

PLC/Melsec-Q&A

MELSEC-AOJ2(MOJ2) CPU RUN ERROR 발생(습도로 인한 고장)

New life 2020. 8. 11. 18:52
반응형

9일간의 휴가를 마치고 출근하여

설비를 점검 중 작동이 되지 않은

설비를 발견. 그것도 2대씩이나.

조작패널에 문제점이 있을 것 같아 확인해 보았지만,

특이 사항이 없었다.

메인 패널 문을 열고 확인해 보니

MOJ2 CPU에 ERROR가 발생하여

RUN LAMP가 깜박거리고 있었다.

 

** 올여름 유난히 긴 장마로 인해 습도가 높아져 발생된 것으로 추정된다. **


2주 전에 예전 동료가 전화와 MOJ2 CPU재고가 있는지 물어본 게 생각이 났다.

그 회사에서는 주말을 보내고 월요일 출근하여 작업을 하려고 보니

설비 3대가 작동되지 않아 MOJ2 CPU 3대를 교체하여 재고가 없다고

혹시 보유 중인 재고가 있는지 문의하였다.


그 업체의 고장과 동일한 것 같았다.

CPU에 쓰기를 하여도 되지 않을 것이라 판단되었지만,

한번 PLC 쓰기를 해보았다.

역시 에러는 해제되지 않았다.

MOJ2(AOJ2와 동일)는 LADDER EDITOR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백업이 가능한데 여기에서는 진단 기능이 지원되지 않아

CPU의 고장원인이 확인되지 않았다.

 

예비품 창고에 재고는 한대뿐

일단 교체를 해보았다.

헐~~ CPU가 이상하다.

T-타이머 입력 접점이 출력이 ON 되지 않았는데 입력 접점은 ON 되었다.

왠지 이 CPU를 사용했다가 문제가 될 것 같아.

사내의 불용 설비를 확인해 보니 CPU 2대가 있어

교체하여 완료하였다.

*****

 교체 전 타이머(T45~49) 리셋하여

제품 10개를 생산해 본 결과 정상적으로 작동은 하였다.

*****

그리고

MOJ2 CPU를 중고로 구매하려니 저렴한 제품이 15만 원 정도

그래서 수리업체에 문의하였다. 

수리비도 동일하게 15만 원으로

수리를 하여 예비품으로 보관 예정이다.

 

 ****  문제점 조치 내용  **** 

1. 아래 사진은 PLC RUN 중 타이머(T45) 이상 현상

2. 온라인상에서 DEVICE 강제 RESET으로 조치 완료함

- 원인은 T45 타이머 현재값이 음수로(-1) 입력이 되어 오류 발생

3. 제어패널 내부에 제습제를 보관하여 습도 관리

: 평일에는 항상 에어컨을 작동하기 때문에 습도 관리가 가능하나

주말 기간에는 모든 장치를 OFF 하여 습도 관리가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