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aintenance

두산 LYNX210 심압대(TAIL STOCK) 누유 수리 본문

Maintenance/CNC

두산 LYNX210 심압대(TAIL STOCK) 누유 수리

New life 2020. 9. 11. 08:18
반응형

 

며칠 전부터 작동유가 심하게 줄어드는 것을 보고 장비를 점검하였다.

외관상 누유부분은 찾지 못하고

칩 받이 통에 작동유가 많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위쪽 부분에 유압장치를 확인해

보니 심압대만 보였다.

심압대 주위를 아무리 찾아 보아도 누유 자국이 보이지 않았다.

무조건 심압대가 맞다고 생각해 심압대 커버가 있어 열어 보았다.

드디어 누유부를 찾았다.

심압대 실린더 내부에서 누유가 발생되었다.

보통 SEAL이나 O-RING 문제로 누유가 발생하여 PARTS LIST에서 자재를 확인해 보았다.

O-RING 3종만 상세 사양이 나와 있어 구매를 한 후 설비를

분해해보았다.

헐~~~ PART LIST에는 4종의 O-RING이 있었고 상세 사양으로는

3종만 있었는데 이중 구매하지 않은 O-RING이 마모되었다.

일단 임시로 오링을 만들어 넣었다.

O-RING 굵기가 동일한 O-RING을 자라서 접착제로 붙여 조립하였다.

누유는 발생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작동 중이다.


** 심압대 분해 방법

1. 심압대를 후진시키고 비상정지 버튼을 눌러 설비 정지

2. 심압대 내부 유압실린더를 분리할 수 있도록 커버 및 유압호스 분리

3. 심압대 전면 커버 분리 후 내부 센서 치구 분리

4. 심압대에서 실린더 분리

5. 유압 실린더 분해 후 오링 교체

 - P6 2개, P30(NOK) / P34 / G35 각 1개(4종 5개)

** 주의점

 - 피스톤 조립 시 피스톤과 커버의 간섭을 최소한으로 줄여 조립

 : 피스톤 조립이 잘 못 되면 단시간에 누유가 발생될 수 있다.

** 부품 마모로 피스톤과 커버를 구매

 : 피스톤과 커버 합 6만원 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