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aintenance

재무제표 유보율(유상증자 신호) 본문

주린이

재무제표 유보율(유상증자 신호)

New life 2020. 9. 5. 21:57
반응형

유보율(기업이 유동할 수 있는 현금이 얼마인지를 나타내는 지표)

- 유보율이 높으면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무상증자도 가능성이 높음

- 유보율이 낮으면 반대로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낮고, 유상증자의 가능성이 높음

- 성장주와 가치주는 유보율이 낮다고 해서 안 좋은 기업이 아니다.


유보율[ reserve ratio ,  ]

더보기

기업의 잉여금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로, 사내에 얼마나 많은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이다.

기업의 이익잉여금(영업활동 등의 이익창출 활동을 통해 획득한 이익)과 자본잉여금(자본거래에 의해 획득한 이익)을 합한 전체잉여금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이다. 즉, 유보율=(이익잉여금+자본잉여금)/납입자본금×100이다.

유보율이 증가하려면 잉여금이 증가하거나 납입자본금이 감소해야 하는데 납입자본금은 감자()가 이루어지지 않는 한 일정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유보율은 대체로 잉여금(현금성자산, 유·무형자산, 재고자산 등)의 변화에 따라 증가하거나 감소하게 된다.

유보율은 한마디로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금을 사외로 유출시키지 않고 얼마나 사내에 축적해두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유보율이 높다는 것은 과거의 경영성과로 인해 기업의 재무구조가 탄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기업이 확보하고 있는 자금이 많기 때문에 신규투자를 하더라도 외부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필요가 없고, 불황에 대한 적응력도 높다.

[네이버 지식백과] 유보율 [reserve ratio, 留保率] (두산백과)


아래는 두산 중공업 기업실적 분석 자료이다.

유보율이 (-)로 표시 되어 있으면 유동성 부족으로 9월 4일 유상증자를 발표.

(1조 3000억 // 유상증자는 주주배정 후 일반공모 방식으로 진행.)

: 유동할 현금이 부족하여 유상증자로 자금을 마련함.

 

출처 : 네이버 금융(두산중공업)

 

유상증자

근대사 최고의 발명품, 자본주의의 꽃. 우리가 회사라고 부르는 `주식회사'의 다른 이름들이다. (물론 회사는 주식회사 외에 합병, 합자회사 등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 그러나 비중은 주식회사

terms.naver.com

 

아래는 SK텔레콤의 기업실적분석 자료이다.

유보율이 높아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 결정" 공시

더보기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 =  회사가 자신이 발행한 자사주를 매수하겠다는 의미

이는 그만큼 시장에서 자사 주식의 가치가 낮게 평가되고 있다는 신호로 여겨져 시장에서는 호재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